SCS Software/Modding

#4 악세사리 아이템 추가 / 컨버팅

호철Hochul 2024. 6. 24. 00:48

악세사리 아이템 추가 / 컨버팅

목차

  • Base 파일 재정리
  • 악세사리 제작 / 내보내기
  • SCS Object와 Parts/Variants 활용
  • 컨버팅하기
  • Def 작업 (악세사리 아이템 추가)

 

필요 목록 (클릭 시 다운로드로 이동)

 

1. Base 파일 재정리

- 이전 강좌에서 압축을 해제한 Base파일은 기본 유로트럭 Base 파일입니다.

- 그리고 블렌더에서 입력한 베이스 파일은 모드를 제작하기 위해 따로 생성한 폴더입니다.

- 앞으로 말하는 베이스 파일은 대부분 다 모드를 제작하기 위해 따로 생성한 폴더임을 참고해 주세요.

- 기본 베이스 파일일 경우 기본 베이스 파일이라고 말할 겁니다.

 

 

 

1. 악세사리 제작

- 베이스 파일을 생성 후 블렌더에서 위치를 설정합니다.

 

- 기본 베이스에서 아래 파일을 받아 넣어줍니다.

- 해당 파일은 메테리얼에 필요한 반사 텍스처, 유리 텍스처, gps, 대시보드 ui, 미러 텍스처입니다.

Base Texture.zip
0.37MB

 

 

- 이번 컨버팅 강의는 번호판 악세사리로 할 겁니다.


- 본인이 컨버팅 할 악세사리 모델링을 불러옵니다.

- 번호판 모델링은 사이트에 있습니다.

- 번호판 모델링 다운로드 : https://www.hochul.xyz (다운로드 > 모델링 파일)

- 모델링 위치를 잡아주세요. (번호판 예제 모델링일 경우 모델링 프로퍼티스에서 위치 X, Y, Z를 모두 0으로 해주세요)

 

- 메테리얼 프로퍼티스에 들어가 SCS Material에서 dif.spec로 지정해 줍니다.
- 그림자 필요시 Shadow 옵션을 켜주세요.

- Add Vertex Colors To All를 눌러서 메테리얼을 활성화해주세요.

 

- 모든 텍스처는 베이스 파일 안에 있어야지 컨버팅이 됩니다.

- 베이스 파일에 들어가서 vehicle > truck 폴더 안에 upgrade 폴더를 생성해 주세요.

- 그리고 upgrade 폴더 안에 kr_plate 폴더를 생성해 줍니다.

- kr_plate 폴더 안에 텍스처 파일을 넣어주세요.

- 확장자가 .tga 파일이 아닐 경우 Paint.net을 실행해 이미지를 넣은 후 '파일 > 다른 이름으로 저장'으로 들어갑니다.

- 파일 형식을 TGA (*.tga)로 변경 후 저장해 주세요.
- 저장 후 기존 다른 확장자 이미지는 지우셔도 됩니다.


- Material Textures > 베이스에 있는 텍스처 옆 폴더를 클릭해 텍스처를 선택해 주세요.

- 그 아래 맵핑에서 UV 맵 (없을 경우 UVMap)을 눌러 UV를 활성화해줍니다.

- 반사 옆 흰 부분을 클릭해 HSV로 바꾸고 V값을 0.7로 바꿔줍니다.

 

2. SCS Object와 Parts / Variants 활용

- A를 눌러 모든 모델링 파일을 선택합니다.
- Ctrl + A를 눌러 SCS Object > Root Object를 생성합니다.

- '오브젝트 프로퍼티스'로 가 모델 파일 이름을 원하는 대로 바꿔줍니다.

 

- 그 아래 SCS Object로 가서 Parts와 Variants를 2개 생성합니다.

- Looks는 한 개를 생성해 줍니다.

- 그리고 Parts와 Variants이름을 아래와 똑같이 해줍니다.

 

- Variants Part Table에서 아래와 같이 해줍니다.

 

- 모델링으로 다시 가서 두줄 번호판 모델링을 선택해 줍니다.

- 볼트까지 다 선택해 주세요 (Shift + 좌클릭으로 여러 파츠 선택 가능)

- SCS Object에서 2_line을 클릭하고 할당을 눌러줍니다.

 

- 이렇게 하면 def에서 Variants를 설정 후 1_line 선택 시 1줄 번호판만 인게임에서 보이게 되고, 2_line 선택시 2줄 번호판만 인게임에서 보이게 됩니다.

 

3. 컨버팅 하기

- 출력 프로퍼티스로 이동합니다.

- All Scenes를 클릭합니다.

- SCS Export로 가서 'Default Export Path' 부분에 텍스처를 선택한 폴더인 kr_plate 폴더를 선택해 주세요.

- 그리고 Export 버튼을 누릅니다.

 

- 그 아래 Mod Package Settings를 갑니다.

- 내보낼 파일 경로를 선택해 줍니다.

- 그 아래 파일 이름을 적어줍니다.

- 파일 형식은 Folder로 해주세요. 이래야지 복사하기 편하고 가장 빨리 끝납니다.

- 마지막으로 Clean, 내보내기, Convert 모두 다 활성화해주세요.

- Pack Mod를 눌러 컨버팅 작업을 시작해 주세요.

<경고>

컨버팅 작업 시 CPU를 100% 사용합니다. 컨버팅 작업 시작 시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시기 바라며, 본인의 컴퓨터 사양이 좋지 않을 경우 컨버팅을 비추드립니다. 

 

4. def 설정하기

- 모드화 시킨 폴더에 들어가면 automat, material, vehicle 폴더가 3개 있습니다.

- 3개 폴더를 복사해 줍니다.

 

- 문서 > ETS2/ATS > mod에 들어가 모드 폴더를 생성해 줍니다. (파일 이름은 원하시는 대로 해주세요)

- 그 폴더 안에 복사한 파일을 다 넣어줍니다.

- 그리고 def 폴더를 생성해 줍니다.

- def 폴더 안에 vehicle 폴더를 생성해 주세요.

- 그리고 vehicle 폴더 안에 truck 폴더를 생성해 주세요.

- 마지막으로 truck 폴더 안에 본인이 작업하실 트럭 폴더를 생성해 주세요.

 

- ETS2 기본 트럭 폴더 이름 목록

ETS2
다프 xf : daf.xf
다프 xf Euro6 : daf.xf_euro6
이베코 하이웨이 : iveco_hiway
이베코 스트라리스 : iveco.stralis
만 TGX : man.tgx
만 TGX Euro6 : man.tgx_euro6
벤츠 MP3 : mercedes.actros
벤츠 MP4 : mercedes.actros2014
르노 마그넘 : renault.magnum
르노 프리미엄 : renault.premium
로노 T : renault.t
스카니아 R : scania.r
스카니아 R 2016 : scania.r_2016
스카니아 S 2016 : scania.s_2016
스카니아 스트림라인 : scania.streamline
볼보 FH3 : volvo.fh16
볼보 FH4 : volvo.fh16_2012

 

- 트럭 폴더 안에 accessory를 폴더를 생성해 주세요.

- accessory 폴더 안에 f_grill를 추가해 줍니다.

 

- 새로운 텍스트 파일을 2개 생성해 주세요. 확장자는. sii로 해주시기 바랍니다.

- 파일이름은 1_line.sii, 2_line.sii로 지정해 주세요.

- 1_line.sii 파일에 아래 코드를 적어줍니다.

 

SiiNunit
{
accessory_addon_data : 1_line.<트럭 이름>.f_grill
{
	name: "1줄 번호판"
	price: 100
	unlock: 0
	icon: "f_grill_01"
    variant: 1_line

	exterior_model: "/vehicle/truck/upgrade/kr_plate/kr_plate.pmd"
}
}

 

- accessory_addon_data 중 앞 1_line 부분은 파일 이름을 그 중간에 트럭 이름, 마지막으로 액세서리 옵션 이름을 넣어주면 됩니다.

- exterior_model: "<파일 경로>"가 들어가고 실내 옵션일 경우 exterior를 interior로 변경하시면 됩니다.

- variant는 1줄 번호판이니 1_line을 입력해 주세요.

- 두줄 번호판은 직접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.

 

- 이렇게 하고 인게임에서 모드 적용 후 테스트를 해봅니다.

- 오류가 있을 경우 수정 후 런치패드로 갔다가 다시 로딩해 주세요. 그렇게 하지 않으면 로딩이 안되어 게임의 튕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추가 강좌. 모델 오류 수정하기

 

- 2줄 텍스처가 이렇게 뒤집혀지는 현상이 있습니다. 이럴 경우 블렌더에서 2줄 모델 중 볼트를 제외한 나머지를 클릭하고 탭을 눌러 에디트 모드로 들어갑니다.
- A를 눌러 전체 선택을 해줍니다.

- Shift + N을 눌러줍니다

 

- 그러면 중요한 번호 구역이 보이지 않을 겁니다.

- 오른쪽 상단에 버텍스 선택을 페이스 선택으로 바꿔주세요

 

- 번호판 가운데를 클릭하고 Shift + N을 다시 눌러줍니다

- 마지막으로 내부로 바꾸고 컨버팅 해주세요.

 

- 에디트 모드에서 컨버팅시 컨버팅이 안되니 탭을 눌러 나가 주세요.

 

- 다시 컨버팅 하고 적용해 주세요.

- 인게임에서 테스트에 다시 들어가서 봅니다.

 

- 이렇게 보이는 게 정상입니다.

 

 

 

다음 강좌 때 모든 버그를 다 고치면서 악세서리 옵션을 추가해 볼 겁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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